사상 면에서 이단 당시 궁중과 백성들 사이에서는 평범한 것이었으나 정암이 추구하는 도학에서는 성리학의 실질적, 제도적 문제(전기)에 뿐만 아니라 철학적, 이론적 논의까지 하기를 바랐기 때문에 이것들이 이단이다.
과 사교가 성행(소격서, 기신제)하여 궁핍했던 경제에 더욱 타격을 주었다
I. 서 론
조선 왕조는 건국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갔지만 세조의 찬탈과 중종반정 등 일련의 사건들은 왕조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인 유교적 질서를 파괴하는 것들로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켰다. 이러한 사건들은 지배층의 분열을 가져왔을 뿐 아니라 조선 왕조가 지향하여야 이념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3) 주요 저서 : 정암집(靜菴集)(15-16c)
원집 5권‚ 원집부록 6권‚ 속집 1권‚ 속집부록 4권‚ 합 16권 5책.
선조 때 왕명으로 ≪선유록≫이라는 책이 만들어 졌는데 한 부분이 조광조의 문적을 모아 놓은 부분이다. 1681년에 박세채(1631-1695)가 이 ≪선유록≫을 위주로 해서 이기주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