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을 알면 알 수록 이 사람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그의 시는 늘 변해왔고, 하나의 시 세계라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정지용의 부단히 변하는 시 세계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1. 초기 : 낭만주의 시 경향과 이미지즘시
이미지를 보여주는 카톨릭시즘에 경도된 종교시를 쓰고 있다. 『백록담』에서는 현실과 차단하여 무욕․지고의 경지인 (산)의 이미지를 드러낸다.
① 바다의 이미지정지용의 시적 출발점은 바다에서 시작된다 문덕수, 「정지용론」 p.78
. 바다를 향해서 시인은 그의 상상력이 한껏 열려진다.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시집’(24명)이었다.
시인별 득표수로는 ‘화사집’(60명), ‘서정주 시선’(8명), ‘귀촉도’(4명) ‘질마재 신화’(3명)를 순위에 올려 75명의 지지를 획득한 서정주가 1위, ‘정지용시집’(45명), ‘백록담’(20명) 등 총 65명의 지지를 얻은 정지용이 2위였다.
어떤 시대에, 어떤 세상에
1930년대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