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민요풍의 시, 그리고 일본 유학기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정지용을 처음 알게 된 것, 바로 시문학파의 한 사람으로 서이다. 시문학파는 작품을 이데올로기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1920년대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하여, 이데올로기가 배제된 참다운 시, 즉 순수한 서정시를 쓰고자 하는 시인들에 의해 만
정지용이 2위였다.
어떤 시대에, 어떤 세상에
1930년대의 구원자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
시는 크게 낭만주의시,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민요시로 나눌 수 있다. 김윤식 외 지음,「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적 시들은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해석을 보여주었고 현실도피적 성향을 띤다. 대체로 이러한 시들은 대상과의 미적 거리 조정의
정지용의 시들은 대부분 내포적인 의미를 지닌다. 특히 청각, 시각, 촉각 ,공감각 등의 감각적이고 회화적인 표현에 있어서 정지용은 뛰어난 언어사용기법을 보여준다. 때문에 그는 현대시학사에 있어서 뛰어난 시인으로 손꼽힌다. 특히 정지용은 영문학을 전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구적인 문학
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