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신학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신학 종속세력 역시 민족교회의 신학적 주체가 될 수 없다. 나아가서 사회와 민중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종교기업 또는 종교재벌로 지탄받는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
정치적 배경에 있어서는 팔레스틴은 지정학적으로 볼 때 고대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
정치권의 지각변동 속에서 핵무기 존재 여부를 둘러싼 세계의 압력(결국 KEDO의 설치로 마무리), 김일성의 사망, 식량난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을 폐쇄적으로 경험하고 있어 내부정세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것을 보면서 처음 북한이 곧 붕괴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였으나, 현재는 김정일의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