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신학][민중신학][통일신학][법신학][예배신학][역사신학][성경신학]정치신학, 민중신학, 통일신학, 법신학, 예배신학, 역사신학, 성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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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치신학

Ⅱ. 민중신학

Ⅲ. 통일신학

Ⅳ. 법신학
1. 법학과 신학의 관계
2. 현대법과 법신학의 해후

Ⅴ. 예배신학

Ⅵ. 역사신학

Ⅶ. 성경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말을 많이 퍼뜨렸는데, 레만은 "신의 행동과 정치적 성격, 성서적 표징과 신의 정치"라는 제목의 신학 강좌를 통하여 하나님의 세상에서의 사역은 정치적이라고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역사를 통하여 하시는 역사에 관하여 말했다. 또한 칵스는 그의 세속도시의 한 장인 "사회변혁의 신학을 지향하여"에서 역사신학의 방향을 구체적인 현 역사의 격동을 말하는 혁명적 사회 변혁의 신학, 즉 정치 신학으로 지향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본훼퍼는 하나님을 세속적으로 말하는 방법이 무엇이겠는가라는 질문의 답변이 바로 정치적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해서 세속 도시의 신학적 노력은 곧 정치적인 신학을 말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레만은 크리스천이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 궁극적인 답변이라 한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뜻대로 라는 말이 무엇을 말하는 것이냐, 즉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가 그의 중심 문제이다. 레만은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하시는 일은 정치라고 한다. 그는 코이노 니아라는 말에서 하나님의 뜻은 경건한 상투어가 아니고 구체적인 정치 문제를 놓고 말한다고 한다. 그는 교회의 하나님은 곧 정치의 하나님이라고 잘라 말하면서 우리가 믿은 유일한 하나님은 곧 정치적인 신이라고 규정한다.
참고문헌
◈ 김만화, 마틴 루터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1992
◈ 김만흠, 정치균열, 정당정치, 그리고 지역주의, 한국정치학회보 제28권 제2호, 한국정치학회, 1994
◈ 손호철, 한국정치학의 새구상, 풀빛, 1991
◈ 이상원 편저, 한국교회와 정치윤리, 학생신앙운동, 출판부, 2002
◈ 최종철, 한국기독교교회들의 정치적 태도(1972-1990), 경제와 사회, 1992
◈ Herwig B·chele, 김종민, 신앙과 정치이성, 분도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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