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의 주제는 ‘선거제도와 투표’이고, 참고 서적으로는 ‘선거제도와 정치적 상상력’ (박동천 저), ‘선거제도 변화의 전략적 의도와 결과: 역대 국회위원선거를 중심으로’ (심지연, 김민전 저)의 두 권을 사용하였다. 주제가 선거제도라는 객관적인 사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우리 역시 가
관한 일련의 정의들을 내면화하고 동일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진경, 1997).
정체성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 사회에서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되며 성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긴밀한
‘게임이론’이다. 게임의 참여자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노조, 정부, 또는 이익집단 등 누구나 될 수 있다. 게임이론은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투표나 선거에서와 마찬가지로 복수의 선택 사항에 직면하게 되면 반드시 가장 유리한 길을 택한다는 ’완전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