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가나 사회에서 기존의 정치에 대항하는 사회운동의 발생과 진행과정, 발전 및 쇠퇴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노력은 여러 가지 이론적 논의를 창출하였다. 역사적으로 발생했던 수많은 집단행동과 현재의 신사회운동까지 포괄하는 단일한 이론적 설명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지만, 그 중에서도
시민사회는 일단 중세 유럽이 종교와 정치권력에 의해 완전히 통합되었던 사회영역이 부분적으로 자율성을 확보해가면서 그 기초가 마련되었다. 시민들의 자율적 영역에 대한 요구가 초기 자유주의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유주의자들의 초기 투쟁은 가족, 사적관계, 사적업무, 국가기구 외의 제도 등
시민단체의 활동, 새로운 정치문화의 패러다임 : 인터넷 토론문화의 발달, 촛불집회 등)로 나눠서 조사하였다. 최대한 학우 여러분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발표가 되도록 노력하였으며, 이번 계기를 통해서 우리들의 정치의식·정치문화의 현주소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
정치학에서의 인권의 함의
인권을 논하는데 중립적인 언어는 없다. 문제를 제기하는 어떤 방식이든 특정한 관점을 반영한다. 이는 결코 우연히 아니라 담론의 속성에 따른 것이다. 위의 문구는 2003년에 한국에 번역-출간된 국제정치학 개론서인 '세계정치론' 이라는 책 중 인권파트에서 발췌한 것이
시민사회는 일단 중세 유럽이 종교와 정치권력에 의해 완전히 통합되었던 사회영역이 부분적으로 자율성을 확보해가면서 그 기초가 마련되었다. 시민들의 자율적 영역에 대한 요구가 초기 자유주의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유주의자들의 초기 투쟁은 가족, 사적관계, 사적업무, 국가기구 외의 제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