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己亥禮訟`(1659)을 시작으로 `甲寅禮訟`(1674)을 거치면서 서인과 남인은 喪禮를 중심으로 학문적 대결을 벌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들의 정치적 부침이 거듭되었다.
갈암의 정치적 활동은 이러한 당쟁과 연결되어 있다. 갑인예송의 승리로 남인이 집권하면서 갈암은 그 해에 처음 관직을 시
갈암은 성리학자도 진정한 유학자가 되기 위하여는 경세유용적인 학문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실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로써 그는 형이상학적 성격이 농후한 주자학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를 지향하면서도 사회실천적 성격이 강한 경세학의 추구라는 양자의 상호 모
백성을 다스리기가 어렵다면, 이는 지도층이 어떤 일을
도모하려 하기 때문 => 무위정치 주장
- 정권, 무력에 반대 => 무정부주의, 소극적 사회주의
3. 법가
- 전제군주권의 확립을 위한 국가제도와 항쟁,
농업생산량의 제고를 위한 개혁, 군주와 관료와
백성에 대한 지배방식 등 사회ㆍ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무제한적 권리(점유권)인 자연적 자유를 상실하지만,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소유권을 갖게 하는 사회적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함으로써 얻는 도덕적 자유까지 얻게 된다. 즉, 인간은 욕망이 아닌 이성의 지
(圖說)에서 골라 책을 엮고, 각 도식 아래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여 왕에게 강론하였다. 즉, 경의 태도를 유지하는 방법은 반드시 이 마음을 제장정일(齊莊靜一)한 속에서 보존하고, 이에 대한 이치를 학문사변(學問思辨)하는 사이에 궁리하며, 남이 보지도 듣지도 않는 곳에서 "계구", 즉 자신을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