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로운 시대의 문학교육
고전적인 명작보다는 베스트셀러를 좋아하는 학생들, 작품 읽기에 긴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다이제스트로 접하여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밖에 없는 입시제도, 서정시보다는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학생들을 앞에 놓고 무엇인가를 당장 가르쳐야 하는
Ⅰ. 서론
한국 저널리즘의 정체성을 도구라고 할 때 이와 함께 나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인식론적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윤리적 문제이다. 이를 저널리즘의 용어로 말한다면 첫째, 인식론적 문제란 저널리즘에서의 사실(fact)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고 둘째,
메이지 유신 이후 제국주의적 근대국가로 탈바꿈한 일본의 동아시아 세계 침탈의 역사는 사실상 조선에 대한 합병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에 대한 공식적인 합병 이전 일본은 1905년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기점으로 국제사회에서 암묵적인 제국주의 세력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동아
Ⅰ. 들어가기에 앞서
건축은 가장 근원적인 디자인이다. 인간에게 건축은 디자인이기 전에 삶의 전제이며 하나의 사상이며 전통이다. 실제로 건축은 가장 제약이 많은 예술의 분야였으며, 그러한 이유로 모든 변화에 극심하게 저항하여왔다. 건축적 디자인에는 단순히 작가의 의도가 아닌 전통이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 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