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금애기 서사단락
당금애기는 서사무가의 하나로 전승지역에 따라 성인노리푸념, 삼태자풀이, 셍굿, 당금아기, 시준풀이, 제석풀이, 초공본풀이 등 다양한 무가의 명칭이 있다. 그러나 문학적 측면에서 이야기로서의 공통성이 있어 서사무가의 유형명칭으로서 <제석본풀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
● 제석본풀이제석에 근본은 서천서역국 서여불전 천축국 왕불암 반왕의 태자이다. 제석본 풀이는 이 태자가 제석님이 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서천국을 거느리고 있는 왕부설은 자식이 하나도 없어서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왕부설의 부인 또한 걱정을 하다가 왕부설에게 정성이 부족하여 자손
본질적으로 <제석본풀이(당금애기)>를 종합하여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적 성모(聖母)와 성자(聖子)의 상(像)은 그야말로 '고난의 화신'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어머니와 아들은 고난의 세월을 참고 견디어 마침내 그것을 극복해낸다. 그리고는 신이 되어 사람들의 삶을 돌보게 된다. 시련의 끝에는
(1) 제석본풀이
딸아기의 부모는 중 사위를 본다는 예언을 듣는다. 딸아기의 가족들은 모두 볼일이 있어 집에서 나가고 딸아기만 남는다. 부모는 깁을 떠나며 딸아기에게 금령을 내린다. 이때 도술 높은 스님이 딸아기에게 시주를 요청하고 딸아기는 시주를 한다. 스님은 시주를 받는 과정에서 딸아기
Ⅲ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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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단군신화」에는 기록되지 않았으나, 「동명왕신화」에는 기록된 부분이 있다. 「동명왕신화」에는 주인공이 왕이 되기 위해서 혼돈과 무질서 상태에 있는 사회를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