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와 시장에서의 경영형태 및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관계 등 모든 시장행위들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도적 장치들도 새로운 법률을 통해 재구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매체간의 경쟁은 치열한 경쟁환경을 맞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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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작구조와 디지
제작사의 수도 크게 늘어나게 되었는데, 1971년에 13개에 불과하던 것이 1991년에는 비디오와 음반을 다같이 제작하는 제작사를 포함하여 68개로 늘어났으며 142개로 더욱 늘어났다.
장르별 시대변천을 보면 1950년대는 트롯이 주류를 이룬 반면, 1960년대에는 트롯보다는 미국풍의 팝에 크게 영향을 받았던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 가요시장은 기획사나 가수 개인이 기획을 한 뒤 제작사와 전속계약을 하여 제작된 음반이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형태를 갖는다.
한편, 외국음반사의 경우는 이미 해외에서 제작된 음반 중 한국시장에 적합하다고 결정된 레퍼토리가 라이센스 음반사 또는 해외음반
Ⅰ. 제작기술과 문화컨텐츠
1. 영상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다양한 디지털 장비의 개발과 디지털편집기술, 영상압축기술, 디지털홈비디오기술, 가상현실제작기술, 필름․비디오전환기술, DVD 개발 등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작해 유통하는 음반사는 20여개다. 연간 4천억 (길거리 블랙마켓은 제외)에 이르는 음반시장에 정보통신업계가 진군을 시작한 건 10여개 IP(정보제공)사업자들이 MP3파일을 판매하면서부터이다. 음반업계는 음원을 빌려준 대가만 받고 온라인 음반시장에는 직진출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시장은 1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