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와 칼은 문화인류학이라는 관점 하에서 일본문화를 탐구한 책이다. 그렇다면 국화와 칼이 어떻게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더 넓게 본다면 어떻게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했고 그것이 나타난 양상, 가치에 대해서 Earl Babbie의 사회조사방법론을 바탕으로 알아보자.
2. 국화와 칼에서 나타난 질적 방법
연구의 필요성이 반영되어 아동, 아동교육의 실태, 아동과 자연 생태 체험 교육, 원예치료, 원예치료실과 치료정원, 설계 방법 및 시공, 이용 후 평가 방법이라는 각 항목에 대한 조사, 분석 연구가 이루어 졌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 분석 된 데이터들 기초로 설계 된 원예치료실은 현 아동 시설에 일반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
- 많은 인류학자들은 문화 상대주의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불완전한 개념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것을 다 옳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대 인류학은 서구 문화의 지나친 팽창에 대한 반작용으로 문화 상대주의에 너무 기울어
생각으로 여러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묘사한 문학은 배우의 연기와 무대, 의상, 배경 등 한 컷에 여러 감정을 집어넣도록 변화시킨 것이다 문학은 그 내용을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구어체로 변화시킨 시나리오를 제공하였고, 영화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