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 본 것의 내용을 담았고,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사회상을 읽어낼 수 도있다. 또한 전기는 문학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자체가 주는 아름다움에 매료될 수도 있다.
전기가 산문의 한 장르로서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알아보고 구체적인 작품을 분석해봄으로써 이것이 지닌 예술적 매력과, 조선 후기 사회와 전의 변모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전기
못한다면 오랑캐만도 못한 것이다”라고 하면서 중화와 이적의 차이는 예의의 유무로 결정된다고 단정하였다. 즉 화이론은 문화적 요소를 화이분별의 핵심 기준으로 이해하였고, 이에 더하여 유교문화의 정수인 예의의 강조를 통해 화이분별의 관념을 인륜질서 차원에서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화적
한국에서 발달해온 한시의 갈래와 양식에 대해 살펴보고 조선 후기 시인 이언진의 한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언진은 흔히 문제적 지식인으로 정의된다. 그는 중인 신분으로 역관으로 일했으며 높은 지식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사대부와 가까웠지만 사대부에게는 천시 받는 중인의 삶을 살았다.
조선은 제국주의의 침략 앞에 서게 되었는데, 안으로 봉건체제를 청산하고 밖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을 격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중의 각성과 계몽이 시대적 급무였으므로 그것의 유용한 도구는 한문이 아니라 국문일 수밖에 없었다. 갑오경장 때 과거제가 폐지되고 공식문언으로써의 한문의 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