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시대에는 선왕, 선후가 승하한 날이 모두 국기일이었다. 그러니 후대로 내려갈수록 국기일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은 당연지사였다. 조선왕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한 해의 대부분이 모두 국기일로 채워질지도 모를 일이었다. 국기일의 가장 큰 문제는 제사에 들어가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이날만
『조선왕조실록』은 태조(太祖: 1392년 즉위)에서 철종(哲宗: 1864년 승하)까지 25대 국왕 472년간의 역사를 춘추필법(春秋筆法)에 의거 편년체(編年體)로 기록한 조선시대 대표적인 역사책이다.
『조선왕조실록』 은 국보 15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내에서의 문화재적 가치를 이미 인정받은 셈이다. 그런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여기에는 불교 · 도교 · 음사가 습합되어 왕실에서는 물론, 민간에 제천행사가 널리 유행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명산대천에 “숭위” · “인성”과 같은 덕호를 붙인다던지, 악 · 진 · 해 · 독에 미호를 붙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명나라는 1370년(공민왕 19)에 조서를 보내어
왕실, 하급관리, 천민, 농민)
그리고 이해관계자간의 상호작용 방향을 본다. (서로의 상호/ 대립이 발생)
각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분석한다. ( 네모 다섯개)
조선시대왕조를 이러한 Stakeholder 구조로 보고, 사례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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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al Is to get a ‘win-win’ collaborative s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