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은 문제를 낳았던 기독교는 개신교를 유입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장애를 넘어야 했다. 그러나 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자 처음에 처음엔 공의의 자격으로, 후일엔 교사의 자
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임계유가 말하는 본질적인 속성은 교주나 교의·섬기는 대상·경전을 지
조선조에 이르러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국교의 지위를 누리게 되면서 사상계 전반을 지배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 간의 논쟁을 거치면서 중국 성리학이 가지고 있던 애매한 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 독창성과 우수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논쟁이 사단 칠정논쟁이
정치기관, 경제지관, 교육기관, 그 외 사회 모든 기관을 유기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즉 조직인이 더 필요하다고 보았다. 조직의 계획성을 강조하면서 그는 언론사의 관료제 원리 도입에 관심을 가졌다. 이것은 당시만 하더라도 생소한 운영 방법이었다. 그러나 조직 내에서는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