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중기역사인식
1) 왜란 이전의 역사인식
대외관계가 평화적으로 정착된 16세기에 들어와서는 부국강병정책이 권력자의 치부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많아졌다. 따라서 이 시기의 과제는 자주성이라는 측면보다는 도덕성의 제고가 더 시급한 문제였고, 이 과제를 중앙정치와 향촌사회에
조선조 중기에는 유학의 도를 밝혀 선현을 추모하고 후학을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서원이 세워진 한편 지역 사회의 미풍양속을 이루고자 향약이 권장되었다.
⑵ 16세기 대표적 성리학자 이황과 이이
조선조 성리학은 이황*이이를 배출한 16세기에 절정을 이루었다.
이황은 단순히 주자학을 답습하지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한편, 박수천 선생님께서는 조선시대 한문학을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ㆍ말기로 나누는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
조선에 와서 동성동본의 금혼은 물론 모계 및 처족과의 혼인이 법으로 금지되었으며 배우자의 계급적 제한도 엄격해졌다.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혼인제도의 변천을 보면 부여에서는 일부일처제였고, 옥저에서는 돈을 받고 혼인하는 매매결혼이 행해졌다는 기록이 있다. 고구려에서는 신부의 집 뒤뜰
역사회를 포함하는
dwelling (주거)으로 구분된다.
※ dwelling (주거) : ‘가만히 조용히 앉아 있다’라는 뜻
-. habitation : 스페인어의 독방, 침실이라는 ‘habitacion'에서 유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장소(주거), 동식물의 최적환경이라는 뜻이 내포
-. 한자 / 집(家) 집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