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도 적지 않았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유이민시로 일제의 압제를 거부하고 만주, 간도등 광활한 대륙으로 가서 만선일보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여 우리글과 우리말을 살려 민족문학의 뿌리를 지키려 하였다. 특징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친일시
1939년경에 나타나기 시작한 일제 어용 시들
조선 혁명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프로문맹’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
일제는1932년 1월 괴뢰정권인 만주국을 건설, 대륙침략의 실체를 드러낸다. 그이전 일본은 1931년 9월에 의도적인 도발로 만주사변을 일으킨 다음, 1937년에 일어난 중국전쟁을 전후하여 일본 군국주의는 정치를 주도하게 되고, 마침내 1941년에태평양전 쟁을 일으켜 5년에 걸친 치열한 전쟁을 벌이게 된다.
문인들은 중앙문화협회를 중심으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3.13)를 창설하고, 문학인으로서 민족주의 국가건설에 공헌하고 민족문화를 발전시켜 나아가자는 강령을 채택한다. 이 단체에 가담하고 있던 조연현, 김동리, 서정주, 조지훈, 곽종원 등이 별도로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조직하여 활발한 문학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