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사상가
1) 권근(權近, 1352-1409)
-교육적 기초: 공(公) - 私가 없고 마음이 맑아 욕심이 없으니 이것이 정직
근(勤) - 게으르지 않고 허물이 없으며 언제나 부지런 하니 이것이 충실
관(寬) - 까다롭지 않고 모두가 인후함이니 이것이 군자의 덕이요, 선비의 덕
신(信
문이 깊었다. 당시 당나라에까지 이름을 떨친 승려들이 많이 배출될 정도로 삼국의 불교에 대한 사상적 깊이나 학문이 폭이 상당하였다. 그러나 불교에서의 학문 수학은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교육과는 거리가 있었다. 이러한 까닭에 이 시대의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면에서, 즉 국민의 도덕적 교화와
인문주의 또는 인간주의(humanism)라고 한다. 이런 사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의 발달 및 학문적 자유의 확대 등이 원래 스콜라철학이 바라던 방향과는 정반대로 성장하였다. 결국 인문주의 사상에 의하여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
주의운동이 일찍부터 전개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영향으로 중세의 정신적, 지적 토대는 붕괴되고 있었음
*인쇄술 발명과 종이의 보급으로 지식과 학문의 대중적 확산
-정치적 배경:
*새롭게 등장하던 군주들은 자신의 영토 내에서 성직 임명권을 장악하려 했고, 교회 법 정의 독자적인
, 산술, 의술 같은 실용 지식도 습득했다. 향교 안에서 학생들이 생활하는 것도 서원과 비슷했다. 선생님과 일대일 문답수업을 받았는가 하면, 각종 행사에 반드시 참석하여 「시도기」에 이름을 올려야 했다.
다만 서원과 다른 점이 있다면, 향교의 학생들에게는 과거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제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