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
5. 개화기의 교육
① 정부와 민족 선각자들 및 종교계의 교육활동에 의해 추진
② 외국어 교육위해 통변학교와 육영공원 설립
③ 1894년 갑오개혁을 계기로 근대식 학교제도 수립
④ 원산학사(1883년)가 최초의 근대식 사립학교
⑤ 홍화학교, 점진학교, 을미의숙, 양정의숙, 보성학교 등이 세워짐
Ⅰ. 서론
종교개혁은 원시 기독교를 다시 일으켜 신과 인간의 매개자 인 교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서만 참된 신앙을 얻으려는 직접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신비주의라고 하는 종교사상운동은 종교개혁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에 의해
Ⅰ. 종교교육
토마스 구룸에 의하면, <종교적 물음> 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 경험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성 현상이기 때문에 종교교육이라는 것은 반드시 기독교 신앙이나 기독교 공동체만이 가지는 소유물이 아니라, 모든 인간적 상황, 보편적 의미에서의 교육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
Ⅰ.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16세기 초 상황은 15세기와 여러 가지 다른 입장에 놓였다. 교황청이 악화되고 봉건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중세가 무너지게 된다. 스페인, 영국, 포르투갈, 프랑스, 스웨덴, 러시아에서 강력한 민주주의가 출현하여 교황권이 약화된다. 이때 국가는 기독교와의 관계를 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