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제도를 폐지하여 벼슬길을 막는 정치적인 압박을 가한다.
사회적으로 달리 출구가 없었던 이들은 자신의 문학적 소양을 십분 발휘해 자신의 경험과 서민들의 애환을 써냈고, 자신들의 이상과 사회적 부조리를 표현함으로써 민간에 바탕을 두고 사회현실을 반영하는 작품을 쓰게 된다. 특히 이
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1. 들어가는 말
작품은 언제나 시대상황을 반영한기도 하고,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능한 이야기를 작품에 담아 표출하기도 한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살펴보았던 <천녀이혼(倩女離魂)>에서 귀신과 사람과의 사랑이야기가 다루어졌었다. 귀신과 사람사이에 사랑은 다른 사람과 사람 사이
(1) 정광조(鄭光祖, ?~?) 중국 원나라후기의 잡극 작가. 관한경(關漢卿), 마치원(馬致遠), 백박(白樸)과 함께 ‘원곡사대가(元曲四大家)’라고 불린다.
의 <천녀이혼>
<천녀이혼>은 정광조의 대표작으로 원제는 <미청쇄천녀이혼(迷靑瑣倩女離魂)>으로, 남녀의 사랑을 다룬 연애 희비극이다. 이
2. 곤극(昆劇) 『모란정(牡丹亭)』
『모란정(牡丹亭)』은 탕현조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중국 희곡사상 불후의 명작으로 꼽힌다. 『모란정환혼기(牡丹亭還魂記)』, 『환혼기(還魂記)』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란정』은 그의 희곡작품 중 중간시기의 것으로, 문학적인 열정과 의욕이 가장 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