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Ⅱ. 프랑스 히잡 착용 금지 법안에 대한 주장들
ⅰ) 찬성 -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이탈리아의 맑스주의자 안토니오 라브리올라(Antonio Labriola)가 지적했듯이, “관념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모든 관념은 현실에 뿌리가 있다.” 모든 문화적ㆍ정신적ㆍ이데올로기적 갈등 현상은 사회적
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생존과 문화보존에 대한 위협이 많은 종교인들과 지식인들로 하여금 인류의 평화적 공존과 연합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느끼게 하고 그의 시급성을 주장하게 하고 있다.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권세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상향적이었다(출18.24~26). 장로 회의는 율법에 기초하여 판단하고, 결정할 때는 다수결에 따랐다. 그러나 인간이 결정하기 힘든 일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간섭에 맡겼다(우림과 둠밈). 또한 교회는 정부와 상호 종속적이라기보다는 상호 의존적이면서도 분리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