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45년 8월 15일, 해방이후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친일파 처단, 외세배격, 통일국가의 수립이었다. 일제시기 민족을 탄압한 친일파의 처단으로 민족 정기를 바로잡는 것, 일제 식민지배의 잔재를 청산하고 외세를 배제한 자주적인 정부를 수립하는 것, 그리고 외세에 의해 나뉘어
일제는 반항세력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는 한편 일부 봉건 지주층과 토착자본가의 포섭에 힘써 친일세력을 확대를 꾀했다. 일제가 한국인에게 신문발행을 허가한 것도 지하신문의 위력을 줄이고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반도에서 팽배한 반일 의식을 탄압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이윤택은 또한 시나리오·TV 드라마·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이벤트 연출도 겸하며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연희단거리패' 대표이다.
1989년 희곡 <오구-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했으며, 1990년대 들어 연극 <시
일제 강점기 △1945~1990 세계 냉전 체제 △ 1990~현재 양극체제의 붕괴와 세계화라는 목차 안에서 우리나라의 근대화 모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외래 자본주의의 침략 및 식민화 과정
개항(1876년) 그리고 갑오개혁 이후의 변화를‘근대화’라고 한다면 당시‘근대
1.본 모집단위(학과/부)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하시오.
저는 어린 시절부터 우리나라의 역사, 특히 근현대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민족 독립 운동에 대해 배우며 우리 민족의 숭고한 희생과 끈기를 가슴 깊이 느꼈습니다. 또한, 4.19의거 등의 민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