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식곡인 범패를 배경음악으로, 바라와 소리, 가무 등을 연극 곳곳에 삽입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받침 한다.
또한 이윤택은 브레히트의 연극이 시대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한국전쟁과 어머니란 소재를 통하여 보편적인 우리의 문제로 만들었고 판소리를 통하여 다양한 장면들을 삽화적으로 구
희곡에 실험이 시도됨
1980년대에는 극작가군이 형성되지 않음
희곡은 다른 문학 장르보다 외적 환경에 민감
: 다른 문학처럼 독자와 직접 만나기보다는
극장무대라는 다리를 통해서 만남 - 탄압을 많이 받는 이유
정치적 암흑기에는 좋은 작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 극작가가 드뭄
: 이윤택
Ⅱ. 해방 50년의 희곡개념
▷해방 직후의 희곡은 프롤레타리아 연극만이 기세를 올렸을 뿐 전시대의 정리가 아닌 재현의 재현의 모습을 보여줌 → 식민지 시대 연극의 지속
① 프롤레타리아 극작가들의 활발한 창작활동
→ 송영 박영호 신고송 박노아 함세덕 김남천 김승구 조영출 김사량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왔다.
이런 이윤택의 ‘말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신념은 1990년대 그의 연극이 실험적이라는 평을 얻게 했다. 하지만 이것은 실험이라는 단적인 의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서양극의 ‘말 중심’ 연극 형식에서 벗어나 어쩌면 우리나라 전통마당극 요소라고 볼 수 있는 자
희곡의 미학과 맥락으로서 무대에 올려져 공연되기 전의 상태인 희곡 자체에 대한 분석을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눠서 하고 있다.
1) 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연구
초창기 영화의 목적은 연극의 인상을 연장시키는 것에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영화는 연극과 같은 움직임의 예술 혹은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