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槪念)이라면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
보들레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보들레르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소위‘사악한, '비이성적' '도피적인’'추한'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 속에 놓여 있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한다. 물론 보들레르에 대한 연구는 철학적, 미학적, 심리학적 차원의 여러 분야를 통해 검토되고 연구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Ⅰ. 서론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선택적, 배타적, 제한적 대안을 찾기 위한 교육, 흔히 정규교육의 외곽에서 행해지는 대안학교와 같은 틀을 만들자는 제안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개혁운동이며,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의 공공교육의 기본 방향의 근본
Ⅰ. 서론
한국의 대학교육과정은 교양, 전공 및 선택과목을 통한 3원구조의 형식을 띄고 있다. 교양과정을 통해 전문교육의 경직성이나 논리적 편협성을 예방하고 전인으로서의 인격적, 학문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전공과정을 통해 동일분야에서의 지식을 창조, 전수, 공유하며 선택과정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