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요서영유 사실에 대한 긍정설,부정설그리고 백제가 아닌 마한, 부여, 낙랑의 다른 세력이 주체였다는 견해들로 압축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은 백제의 대외 관계사 연구에 있어 논쟁거리가 되어 왔다.‘백제요서경략설’의 내용은 양직공도(양직공도)와『양서(양서)』,『송서(송서)』,『남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백제전>
이외에도 백제의 요서경략 기록은 《남제서》 양(梁)나라 소 자현이 남제의 사적을 적은 역사책(歷史冊). 59권
, 《남사》 등 동 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여러 사서들에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백제의 요서경략사에 대하여 일본 및 중국의 일부 학계에서는 관련 전거가 남조계 사서들에
일이 아닐 터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영산강유역이 4세기 중·후반 경에 백제에 점령당하여 그 영역으로 편제되었을 것으로 가볍게 판단해 버렸던 기왕의 통설적 견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렇지만 아직은 이에 대한 신견해가 정연하게 정립된 것은 아니고, 이에 관심을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