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이며 최고라 믿는다. 일단 인공이 가미되면 자연의 소박함이 바로 훼손되므로 그들의 정치이론이란 절대적 자유이상 위에 세워져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간섭을 극력 배제하며, 그 결과 정부의 불필요성을 주장한다. 그런 점에서 노자의 정치사상은 무정부주의의 원조라 할 만하다.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연구를 통해 노동운동에게 하나의 대안적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바로 이런 측면에서 그람시 연구는 그람시의 사상적 공헌에 대한 평가만이 아니라 새롭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그람시가 마르크스주의를 새롭게 해석하면서 차용한 많은 개념들이 현대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정치경제학으로부터 경제학으로의 전환은 먼저, 1848년의 사건(유럽을 휩쓴 혁명과 <공산당선언>) 그리고 사회주의사상의 흐름이 증가하면서 권력과 복종에 대한 공개적인 인정이나 검토가 스미스나 밀의 시대보다 더욱 논쟁적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 19세기 동안 민주주의 사상이 점진적으로 승인됨으
정치 학설"로 설명한 American Webster Handy College Dictionary의 정의를 반박해 왔다. 촘스키 교수에 의하면, "... 아나키즘은 학설이 아니다. 사상과 행동의 역사적 경향이다. 이 경향은 계속해서 개발하고 발전 중인 수많은 길을 가지고 있으며, 내 생각에는 인류의 역사가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아나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