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해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다른 종교개혁자들의 성만찬의 여러 견해들과, 칼빈의 성만찬의 견해를 비교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1. 루 터
루터(Martin Luther)는 말씀은 주님이 제정하시고 구원의 은총을 전달해 주는 방편이 되는 성례전을 절충해 주는 것이므로 말씀이 없는 성례전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최대의 강조점은 신자의 공동체로서의 무형교회가 아니고 신자의 어머니(mater fidelium)로서의 유형교회에 있다. 종교 개혁은 이 같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다시 한 번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에 대해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이미 1920년대 초기에 p.smith는 종교개혁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이 없음을 개탄하였으며 과연 종교개혁이 서구문화의 발달에 어떠한 공헌을 하였는가에 대해서도 학자들 사이의 견해가 일치점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
칼빈의 노력이 순수한 교회를 확립하는 데 기울어진데 반해 루터의 노력은 순수한 복음을 확장하는 데 기울어져 있다. 그래서 교회에 대한루터의 가르침은 때때로 모호하기도하고,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 것처럼 보인다.) 애비스의 이러한 견해처럼 루터와 칼빈 간에는 교회에 대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