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의 딸인데도 신 내림을 받지 않고 제주도에서 나가 육지에서 사는 것이 소원인 인물이다. 그러나 변금옥은 뿌리치고 싶었던 운명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신이 그녀를 선택했기 때문이었다. 벗어나고 싶을 정도로 무당의 삶이라는 것은 고통스러운지, 무당은 신에게 선택을 받으면 거부할 수는
무당의 신내림 연구, 무속과 한국인의 정신세계 연구, 무속에 반영된 사회구조 연구, 무속과 한국인이 축제․놀이문화와 관련된 연구 등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무속 연구는 주로 민속학․인류학․종교학․국문학 전공분야의 학자들이 나름대로의 연구방법을 가지고 적지 않은 학문적 업
건국신화로서의 의의
단군신화 속에는 우리 조상들의 세계관과 정신뿐만 아니라 생활상 등이 들어있다. 신화는 구전되어왔다. 그 과정에서 그 내용이 되어 왔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 신과 인간에 대한 구분을 하지 않으며, 시간적인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다. 단군신화도 마찬가지이므로 이를 염두에
무당의 유형
무당은 무속의례를 주관하는 사람이다. 원래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만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남자에 대해서는 격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도 무당이라고 하면 여자 무당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남자 무당에 대해서는 박수, 박사, 화랭이, 양중 등의 용
무당에 대해서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우리 또한 조사를 하기 전에 그러했다. 아주 단적인 말로 “저기 사람하고 무당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교를 옹호한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객관적으로 그것에 대해 바라보고, 무속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