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교적 배경이 혼합적 무속 상황이라는 것은 여러 민속학자들의 주장에 의해서도 확인이 되었다. 자연의 어떤 특정한 지역에 신이 내재해 있다고 하는 애니미즘 형태의 신관, 사람이 죽어서 신이 되고 이 신과 사람들 사이에 무당이 중재를 해서 교통한다는 무속적인 신관, 홀기라고 하는 유교
종교는 대개 6.25한국동란 후에 발생하였다. 요사이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집단은 수없이 많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교리적 혹은 신학적인 조명아래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교회에 나타난 이단의 유형
(1) 혼합적 유형
한국에 발생한 이단들의 유형중에 가장 특징적인 것은 혼
종교적 의미는 좀 더 복잡하다. 유불선 3교에 기독교까지 첨가된 혼합절충주의 종교라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마구잡이 혼합종교가 아니라 천도교는 기성종교라는 재료를 가지고 새로운 종교를 탄생시켰다는 소위 신-크리티즘(새 창조)에 의한 종교를 창시한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기독교도 유대교
Ⅰ. 서론
수많은 소종파와 이단들이 최근에 급증하고, 전통종교들도 부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거대종교(혹은 제도종교)들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주었거나 그들의 내면을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비록 한국의 종교상황이 혼합종교의 상황을 띠고 있지만,
한국에는 많은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이 종교들이 오랜 역사가운데 공존해 오면서 한민족의 문화를 형성해 왔다. 한민족의 민족성과 종교심성과는 상호관련을 갖고 상호영향을 주어왔다고 할 수 있다. 이원규는 “한민족에게 독특한 민족성이 보여질 수 있는 특정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