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말론의 정의
종말론은 최후의 사건에 대한 교의학적(敎義學的)인 진술이다. 전통적으로 종말론의 문제는 다음 두 가지 범위와 지평에서 이해되었다. 하나는 인간의 부활(復活)과 영생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종말(終末)과 완성(完成)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개인적 종말론 또
한국종교의 특성과 여기에서 구형된 한국인의 종교심성의 바탕에 기독교의 복음이 전래되어 이 땅에 토착화되는 과정에서 파생된 사이비신앙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종교는 대개 6.25한국동란 후에 발생하였다. 요사이 기독교계통의 사이비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뉴에이지 운동 새시대 운동 혹은 새세대 운동을 뜻하는 이 용어에 대해 뜻있는 기독인들은 반기독운동이라고 말하면서 경각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폭넓게 확산되어 있음에도 이 운동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지도는 아주 낮은 것이 사실이다. 영화, 서적, 음악 등을 통해 이미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