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주객합일과 무시간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주객합일이란 객관 세계의 내용이 시적 화자의 내용에 용해되어 드러나는 것이다. 무시간성이란 주객합일 된 시적 내용이 화자 내면의 무시간성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김훈의 「화장」과 전경린의 「부인내실의 철학」을 중심으로 부
합일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장소로 이야기되어 왔다. 주지하다시피 전통 자연시에서 시인들은 대부분 주객합일의 상태를 지향해 왔는데, 이러한 주객합일의 상태가 바로 자아와 세계의 합일, 다시 말해 서정적 세계관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생명시학과 같은 90년대 후반의 새로운 흐름
합일설’과 같이 아는 것과 행동을 하나가 되게 해야겠다. 교회에 오래 다니고 여러 사상들을 배우면서 말만 많아지고 실행은 하지 못하는 내 모습을 볼 때가 너무 많은데, 말보다는 행동이 우선인 사람이 되어야겠다.
위에 쓴 나의 가치관은 사실 내가 지금 그렇게 살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
주객이 전도되고 혼합되어 혼란을 빚은 현대에서는 여러 관점을 동시에 수용하고 소화할 수 있는 희비극 장르가 최적이라고 본다. 이런 희비극적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난 작품은 『노부인의 방문(Der Besuch der alten Dame)』인데, 범죄 소설과 연애소설이 결합되어있고, 전원적인 요소와 비전원적인 요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