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즌의 여행기를 위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 당시 제국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시각에서 한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일본인의 조선여행기를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를 통해서 동시대 일본인이 바라본 한국
커즌의 여행기를 위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 당시 제국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시각에서 한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일본인의 조선여행기를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를 통해서 동시대 일본인이 바라본 한국
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
조선청년독립단 조직에 가담했고 이후 독립운동가 안창호 선생이 조직한 흥사단에 가입했다. 그리고 이 때 개인적으로 이혼의 아픔을 겪은 후, 1921년 귀국해 국내에 머물며 「허생전」, 「재생」, 「마의 태자」, 「단종애사」, 「이순신」, 「흙」, 「그 여자의 일생」 등의 소설과 「문사와 수양」,
조선 서생들의 한 장난 거리에 지나지 못하였으므로 결과에 퇴보에 퇴보를 더하여 금일에는 우리 민족은 미술에 대한 사상이 아주 없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하고 일반에게 관람케 하여 양화로는 아직 적적한 우리조선에 양화가 어떠한 것인가를 소개하는 동시에 일반에게 미술에 대한 관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