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주리론은 주희(朱熹)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성리학은 ‘성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로,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며, 규범 법칙 및 자연 법칙으로서의 리(理)를 깊이 연구하여 그것의 의미를 완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정신(나의 뮤즈)을 헐벗은 것으로 보는 것과 같은 맥락에 놓인다.
(나) 시에서 시인은 자신의 시 정신을 뮤즈를 통해 표현하기 위해 여러 토포스로부터 기호를 차용해온다. 시 정신으로 바꿔 읽을 수 있는 ‘나의 뮤―즈’는 헐벗은 존재이며, 한번도 스스로 흡족하게 여길만한 성취를 이룬 적도 없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성격을 지닌다. 또한 의도와 표현의 문제와 관련하여, 주리론이 표현보다는 의도를 중시하는 데 비해 주기론은 상대적으로 언어와 표현의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육사의 시에 드러나는 이런 수사적 특성은 주리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육사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