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주리론은 주희(朱熹)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성리학은 ‘성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로,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며, 규범 법칙 및 자연 법칙으로서의 리(理)를 깊이 연구하여 그것의 의미를 완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정신(나의 뮤즈)을 헐벗은 것으로 보는 것과 같은 맥락에 놓인다.
(나) 시에서 시인은 자신의 시 정신을 뮤즈를 통해 표현하기 위해 여러 토포스로부터 기호를 차용해온다. 시 정신으로 바꿔 읽을 수 있는 ‘나의 뮤―즈’는 헐벗은 존재이며, 한번도 스스로 흡족하게 여길만한 성취를 이룬 적도 없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성격을 지닌다. 또한 의도와 표현의 문제와 관련하여, 주리론이 표현보다는 의도를 중시하는 데 비해 주기론은 상대적으로 언어와 표현의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육사의 시에 드러나는 이런 수사적 특성은 주리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육사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