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주몽신화는 중국과 한국에 걸쳐서 다양한 시대의 금석문과 사서(史書)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화분석을 위해서 어느 하나의 원문을 선택한다는 것이 또 다른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선택의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모호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
Ⅲ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중략)
.
.
.
한편, 「단군신화」에는 기록되지 않았으나, 「동명왕신화」에는 기록된 부분이 있다. 「동명왕신화」에는 주인공이 왕이 되기 위해서 혼돈과 무질서 상태에 있는 사회를 세
Ⅰ. 개요
주몽신화의 연구는 대부분 우리나라 건국신화의 연구가 그렇듯, 초기에는 역사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다가 그 후 점차 구비문학, 설화문학의 한 장르로 인식되어 문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역사의식의 측면에서 본 것으로 이규보의 「동명왕편
1) 제재 개관
주몽신화는 우리 고대 건국 신화 중에서도 특히 풍부한 신화소(神話素)를 갖추고 있다. 이 신화를 바르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사건들의 상징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읽는 것이 좋다. 주몽은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큰 시련을 겪는다. 태어나기도 전에 버림을 받아 죽을
신화이다.
이 절대적인 대상의 권위는 후에 건국신화에서도 빌려 쓰게 된다. 무엇보다도 건국신화는 국가의 발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건국신화는 국가성립 이후에나 나타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는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며 상하층의 단합을 꾀하는 목적의 국중대회가 있었고, 그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