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몇 가지 분류를 통해 향가작품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먼저 향가에서 빠질 수 없는 배경설화에 따라 몇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향가 작품이 갖는 주술성에 대해 분석을 해 보았는데, 향가 작품 자체를 중시하면서 그에 따른 설화의 객관적 이해를 통하여 향
설명할 수 없는 고유성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화랑집단의 향가에서 나타나는 불교적 성격은 불교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단지 화랑의 입장에서 불교를 수용한 것뿐이다. 결국 화랑집단의 향가는 불교와는 어느 정도 거리를 갖는 사유체계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3.화랑집단과 향가의 주술성
다. 이상성
이상이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초월적인 규범이나 가치를 가리키는 말’ 뜻을 가진 말로 전 시대에 아울러 사람들이 추구했던 것이다. 물론 그것은 시대와 상황 그리고 환경에 따라 다른 방법이나 모습으로 나타나기는 하였으나, 통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로는 유토피아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