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답은 현재 문학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주는 지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즉 현재 문학을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바라는 문학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거짓말, 편견, 물질주의, 이기심, 오만, 획일화 혹은 파편화로 둘러싸인 자본주의 현실 속에서 문학은 그것
현실에 등을 돌리지 않고 끝까지 현실에 남아 있기 위해 다양한 성장소설의 전략이 시도되기도 하였다.가령 자아를 둘로 분리하기(은희경), 메타픽션적 글쓰기(장정일), 동화적 판타지 패러디하기(배수아)등이 그 대표적인 예들이다.
(5) 1990년대 이후의 성장소설 특징
후기 자본주의 사회는 욕망의
문학 쪽이었으며, 그밖에도 민중시인 내지 민요 계통은 모두 좋아했고, 프랑스문학에 대해서도 각별한 흥미를 지녔다. 뷔히너는 이미 김나지움 시절에 그의 훗날의 재능을 예감케 하는 단편적인 글들을 썼는데, 여기에서 그는 기지에 넘치는 언어의 표현이라든가 회화적인 기법, 전통에 대한 의문제기,
언어로 구성된다. 모든 법적인 자료들은 언어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언어를 중심으로 검토된다. 문학도 마찬가지로 언어로 구성된다. 우리가 문학에서 기대하는 것은 언어로 구성된 인간이성의 이해이다. 그러므로 두 분야의 공통점은 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에 대한 이해라는 것이다. 신동일
언어의 미학을 추구하려는 모든 운동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1910년대부터 제기된 새로운 문학운동으로 입체파, 미래파, 이미지즘, 주지주의, 다다이즘, 신심리주의, 초현실주의를 총칭한다.
모더니즘은 비교적 짧은 역사를 통하여 다양하게 변모해 왔으므로 이에 대한 정의를 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