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들어가며
문예작품에서 주제 : 작가가 작품에서 그리려 하는 것,
즉 작품의 중심사상이 되는 것
주제 : 작가의 인생관 세계관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시대와 작품에 따라 변함
주제 분류 : 1. 인생적인 것 2. 사회적인 것
- 주제가 위 2가지를 크게 벗어나지 못함 -> 주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주제를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으로 선정하고 교재의 핵심 내용 요약,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 자신의 의견-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
Ⅰ. 춘향전 주제연구의 문제점과 그 요인
1. 소설 주제 파악의 어려움
소설의 주제란 작품 속에 구현된 핵심적 의미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작품을 놓고 그 주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는 이처럼 간단한 결론이 도출되지만은 않는다.
하나의 작품 안에는 다양한 요소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