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성
1. 노동에 있어서 정의의 두 기준 : 시민사회적 정의와 존재론적 정의
노동에 있어 정의는 존재의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부정의는 주체성을 박탈하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주체성인데 주체성을 박탈당한 노동은 더 이상 인간의 노동이 아니라 사물의 노동, 노예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이
주체와 객체의 통일”을 도모한다. 요컨대 근대의 해방론은 자연과 신을 대신하는 인간이 타인과 사물들을 객체나 지배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면서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기 염원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의 정치사상가들은 낙관적 해방론에 대해 반성적 태도를 보인다. 아도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형성하는 하나의 방식이라면 이데올로기가 형성하는 의식은 항상 사회적인 차원을 지닌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사회적 실천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광고의 이데올로기는 본질적으로 사회의 자본주의를 지속시키기 위한 경제적 상황과 그 관계에 필요한 사회적인 관계를 재생산하는 역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