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우리 나라의 역사를 살펴보면 나라를 이끌어 가는 집권층이 있는 반면에 그 집권층과 대립하며 집권층의 권력을 차지하려는 反집권층을 항상 찾아 볼 수 있다. 그것은 비단 우리 나라의 역사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찾아 볼 수 있는 사실 이다. 여기에서는 고
신라사회의 질적 변화는 4세기부터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를 중고기(中古期)라 삼국유사에서 칭하는데 법흥왕 대부터 진덕여왕까지의 140년을 일컫는다. 중고기에 완성되는 고대 국가체제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집권체제의 확립이다. 율령의 반포와 불교의 공인 등으로 신라는 중앙집권화를
중고기(中古期) 왕을 성골로 표기함으로써 혈통에 대한 언급이 없는 상고기(上古期)도 함께 성골로 볼 수 있는 측면과, 상고기(上古期)에는 구분이 없었던 것이 중고기(中古期)에 와서 성골진골의 구분의식이 새로이 생성된 측면이다.
성골진골의 구분을 할 구체적인 분명한 자료는 찾아낼 수 없다. 그
1. 서론
자장(慈藏)은 7세기를 대표하는 신라 승려로서 우리에게는 통도사(通度寺)를 창건하고 선덕여왕(善德女王)에게 황룡사(黃龍寺) 9층탑 창건을 건의한 인물로 흔히 알려져 있다. 이 사실을 차치하더라도 자장이 당시 신라에 미쳤던 정치·사회·사상적인 영향력을 보면, 그가 지닌 역사적 함의
Ⅰ. 불교와 터미널케어
일본에서의 경우를 살펴보면, 의학계에서는 주로 터미널 케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터미널 케어를 실천하는 장소에서의 프로그램으로서의 호스피스라고 지칭되고 있다. 한편 일본불교계에서는 호스피스라는 용어가 기독교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