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전개되게 된 배경은 일본불교계의 이른바「장례식불교」라는 사회의 지탄을 의식한 사회행동(social action)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불교계의 병원에서의 승려 및불교인에 의한 간병 및터미널케어 활동은 하나의 모델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
-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불교교단의 모습으로 존재하며, 궁극적으로는 부처나 보살이 머무르는 이상향 즉, 정토(淨土)를 지향하였다. 그런데 교단의 유지를 위해서는 인적·물적 자원을 세속사회로부터 공급받지 않으면 안 되었다. 즉 불교교단은 세속사회를 지양하면서도 동시에 세속사회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러한 교단과
불교 유입 되기 이전에 이미 중앙집권국가
불교교단이 국왕권에 압도적으로 압도되어 왕즉불 출현
상대적으로 약한 왕권으로 불교교단의 주체성 강함
4세기를 전후하여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불교 수용
4C 우리 사회는 씨족 공동체에서 초부족적인 중앙집권적 왕국으로 변화
무격신앙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