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창조산업의 기반이 취약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그 만큼 문화산업은 지식정보사회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영역이다.
과거 한중일의 동북아 지역에서는 중국문화가 한국에 들어와서 다시 일본으로 전파되는 중국→한국→일본의 흐름구조를 이루고 있었다. 중국은 문화의 생산자였
문화적 요소가 세계질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을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
중국 영화의 제작편수는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중국 영화의 발상지이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국 영화 산업의 상징적 중심’이었던 상하이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1958년 한 해에만 51편의 극영화를 만들어냈던 상하이 영화 제편창의 생산량이 문화혁명이 끝난 1978년 10편 내외로 떨어졌다
일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
Ⅰ 일본 자동차의 역사
현재 일본의 자동차회사들은 세계시장에서도 전혀 손색없는 브랜드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 역사는 19세기 말부터 시작되었다. 1898년 1월에 프랑스인에 의해 도입된 프랑스제 '파나르 르바소' 차량이 그 시초이다. 그 후 1902
산업의 특성에서 살펴보았듯이 동 산업에서는 가격이 중요한 요인인데, 중국의 내수 시장은 이미 포화의 징후를 보이고 있어 내수 시장의 경쟁은 이미 제로섬 게임의 상황을 맞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더 큰 시장을 확보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이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