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는 아직까지도 극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에 사상적 기반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仁은 넓은 의미에서 `사랑`으로 규정되며 이외에도 인간다움, 동정, 心, 善, 완전한 덕, 도덕적 탁월성 등의 의미를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이런 仁은
Ⅰ. 사회관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 안에서만 안정이 보장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사회체제 내부에 각기 다른 고유의 요구와 인성을 가진 개인이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성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