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제자백가의 출현
끊임없는 전쟁과 강력한 국가체제의 형성이라는 두 가지 현상으로 춘추전국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동으로 말미암아 중국인들은 극도의 정신적 혼돈을 맛보게 됐다. 하루하루를 전쟁의 불안과 함께 지내며, 눈에 보이는 성문법적인 질서가 아니면
중국사상의 근간을 이해하는 것은 곧 우리 한국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제자백가사상의 이해는 한국이 역사적 발전 과정 속에서 현재의 위치까지 오게 된 경로를 살펴보고 이를 이끈 구성원들의 사상을 분석하며 나아가 우리가 우리인 이유를 알게 하는 주
향상시켰다. 철학의 발전은 사람들이 도덕현상을 보는 관점과 분석력을 높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이론 체계를 요약하고 논증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선진시대의 윤리학설은 그 당시 사회 대변혁과 철학의 발전 그리고, 제자백가의 논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전국시대의 철학자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자는 송나라의 ‘몽’의 출신으로서 노자를 계승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존한 인물인지 확인불가하다.
장자는 도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서 호방한 기개와 정밀
장자는 송의 몽읍에서 태어난 중국 전국시대말의 사상가이다.
장자는 노자의 학설을 가장 잘 계승하고 발전시킨 인물로서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내는 말인 제자백가중 도가의 대표사상가이다.
그리고 장자는 인생관을 사생을 초월한 절대무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