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회색 혹은 핑크색의 단색조로 그려진 그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인물의 초상은 암울하기만 했던 유년시절의 회상록이다.
중국의 미술평론가 리 시엔팅은 이들이 지닌 이러한 작품세계를 가리켜 '냉소적 리얼리즘'이라 부르고 있다. 그에 의하면 냉소적 리얼리즘
대한 기본구조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리는 동시에 인류의 본질을 발견하여야 한다.”
이것은 문화가 인간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인간의 본질 은 곧 문화를 창조하였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 문화도 중국인의 본질 을 시공의 특정한 상황 하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한 작품들도 제작되었다. 청대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했던 대부분의 주요 화가들은 작품활동을 하면서 제자 양성에 힘썼으며 이러한 제자들을 통해 그들의 영향은 현대 회화에까지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먹으로 그린 후, 먹으로 그린 밑그림이 안 보일 정도로 두껍게(진하게) 여러 번 채색한 그림이다. 여러 번 채색하여 원하는 색을 얻고자 했기 때문에 수묵화와 달리 한 번에 하는 작업이 아니라 한 달 이상 그려야 했다. 이러한 전문성 때문에 화원 등 직업 화가들의 장식화나 기록화에 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