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통일과업은 한나라에 의해 완성됐다. 이때 본격적인 통일제국시대를 뒷받침할 사상적 작업을 이룩한 핵심인물은 다름 아닌 동중서였다. 그는 유교의 사상적 폭을 더욱 넓히는 동시에, 유교의 국교화를 추진했다. 결국 유교문화 기틀을 그가 마련했던 셈이다. 유교는 정식으로 국교로 되였고 모
제1강 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목표 :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중국 사상의 흐름을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들의 지식과 사회의 기반이 된 사유의 원류를 짚어본다.
1.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이름의 문제-명실상부(이름과 실질은 서로 부합해야한다.)
·동양사상이란 존재했는가, 존재하는가?
*동양이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그런 사상을 펼치게 된 이유를 사회․시대적 배경에 의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철학에서 제시하는 전체적인 결론은 천인합일사상이다. 이러한 인간·하늘의 종합적인 사상은 중국철학사 전체를 통해 나타나는 특징이다.
은대(殷代:BC 18~12세기)에서 주대(周代)로 넘어가는 시기에 중국은 부족사회에서 봉건사회로,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바뀌고 있었다. 새로운 경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