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 교섭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그중 남조의 양과의 교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문헌적으로도 확인되고 있는데, 성왕이 양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여 모시박사와 <열반경> 등의 경의(經義)에 밝은 학자 및 공장ㆍ화사를 요청하여 실현된 것이라든지, 그 뒤 강례박사(講禮博士)를 청하자 육후(陸
양梁 군상(529)처럼 동남아시아 계통의 조각을 모방하는 것에 의해 성립하였던 남조의 불상을 재모방함으로써 성립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북중국에 있어서 행해진 인도·동남아시아 양식의 수용과정은 남조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전개된 것으로 보인다.
이하 남조에서의 양식을 먼저
2. 진령위업도(眞靈位業圖)를 통해 살펴보는 도교의 신들의 계보
도교는 중국에서 최초로 가장 계통적인 신의 계보를 지니고 있는 종교일 것이다. 도교의 신의 계보는 남조양대의 도교 이론가인 도홍경이 편찬한 ‘진령위업도’에 수록되어있다. 정식명칭은 ‘동현영보진령위업도(洞玄靈寶眞靈位
양가를 많이 따지지만 북방사람들은 음식의 양을 중시하는 편이다.
≪ … 중 략 … ≫
Ⅱ. 중국, 남방과 북방 문화의 차이점
1. 남방과 북방의 지리적, 기후적 차이
문화란 무엇일까? 너무나 포괄적인 질문이라 다양한 대답들이 오갈 수 있지만 문화는 대략 어떤 집단의 관습적 행위와 그 산물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