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조각사에서는 일찍이 볼 수 없었던 매우 진귀한 구성이다.
군상 가운데에서 6체의 존상에 있어서는 신체부의 노출이 대담하고, 복부가 이상하게 부풀어 있고, 그에 따라서 허리에 두른 요포도 배 위에 U자형을 그리며 흘러내리고 있다. 또 한쪽 다리를 유족(遊足: 한 쪽 다리에서 체중을 뺀 자세)
중국 고유의 신앙에 의한 조형과 병행하거나 중국 토착의 신을 대신하여 조형되고 있었다.
3세기부터 불교 교설과 불교미술은 중앙아시아로부터 중국북부에 이르기까지 도시들을 중심으로 널리 퍼졌다. 이 도시들은 그 사이의 교통로를 오가는 여행자들의 주요한 체류지이자 문화생활의 중심지였다
불교적 조형활동이 활발해졌다.
이와 같은 바탕은 象化)한 불상(佛像)이 조성되었다. 인도의 마투라(Mathur) 지방을 중심으로 재래적 조각 양식과 간다라(Gandhara) 지방을 중심으로 헬레니즘 문화 등 유럽의 영향을 받은 조각 양식 등이 발달하였다. 점차 불상조각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종래의 탑 중심 신
Ⅰ. 개요
한국에서 처음 불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료가 금속이었는지 석재였는지, 혹은 그 외의 재료이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불교 전래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중국에서 처음 전래한 불상은 운반이 용이한 소규모의 금동불이었을 것이므로, 한국에서도 금동에서도 금동으로 제작하기 시작
●불교미술 종류
1. 건축
불교미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건축이다. 가람(伽藍)의 배치에서 탑과 법당(法堂) 등 불전(佛殿)을 중심으로 사찰이 구성된다. 원래 사찰을 의미하는 절[寺]은 중국에서 외교사절을 맞이하는 관청을 뜻하였다. 이것은 불교가 처음으로 수용될 때의 사정을 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