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전통을 가진 중국에서 새롭게 들어온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
미학적 개념이 중국예술 창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중요한 이론 가운데에는, 고개지의 ‘以形寫神’ 과 장조(張操)의‘밖으로는 자연의 조화를 배우고, 안으로 마음의 근원을 터득한다. (外師造化,中得心源)’는 설, 회화이론가인 종병이 ‘마음을 맑게 하고 觀道하라’라고 말한 점, 역대명화기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중국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