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 문학 문화를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지 말해 보자.
중국연경을 내방하였는바 이때를 계기로 하여 중국의 문화를 접촉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특히 중국 명대소설들을 널리 접촉하고 연구하였는바 그가 <수호전>을 백독하였다고 당시 중국의 신흥문예인 <삼국지연의>나 <수호지> 등을 높이 평가하였다는 사실은 이를 말해준다.
이 점에서 <홍길동전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6,138면
고전소설은 지상과 천상의 이원 구도 속에서 서사가 진행되는 만큼 지상에서 벌어질 일들이 미리 예고되는 경우가 많다. 주인공의 운명을 암시하는 가장 대표적으로 등장하는 모티프로 적강(謫降 : 신선이 인간세계에 내려오거나 사람으로 태어남), 신물(信物), 꿈
)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다’는 민중의 의지와 희망이 반영되고 도둑질을 가르치는 저술이라 하여 오랫동안 금서로 묶여왔으며, 《금병매》는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한 외설문학의 대표서로 꼽히면서 금서가 되었다.